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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고지서 배달알림 서비스 신청방법
국세고지서 배달알림 서비스 시행 안내입니다. 국세고지서 배달, 집배원이 방문 전에 모바일로 미리 알려드립니다. 국세청은 종합소득세 중간에납 등 납세편의를 위해서 11.1.(화)부터 국세고지서 배달 알림 서비스를 확대 시행합니다.
* 집배원이 송달장소 방문 전에 납세자에게 모바일로 고지서 배달을 사전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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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 / 맞벌이 가구 증가로 수취인이 집에 없는 경우가 많아 우체국 집배원이 고지서 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납세자는 고지서 수령을 위해 세무서나 배달 우체국에 방문해야 하고 세무공무원에게 전화 문의하여 재송달 요청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에 따라 국세청은 국세고지서 배달 알림 서비스를 8월부터 시범운영을 하였으며 종합소득세 중간에납 시기에 맞춰 확대 시행합니다.
납세자는 국세청에서 발송한 모바일 안내문을 받은 후 홈택스에서 신청하면 다음날부터 배달 알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 발송되는 고지서는 모바일로 배달상황을 확인할 수 있고, 집배원과 전화 연락, 수령희망장소 선택 등으로 보다 편리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이용이 활성화되면 일선 직원의 반송우편처리 업무량이 감축되어 행정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납세편이 서비스 발굴과 납세협력 비용 절감을 계속적으로 추진하여 국민의 국세청, 신뢰받는 국세행정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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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고지서 배달 알림 서비스를 이용하면 국세청에서 발송하는 등기운편물(고지서, 독촉장, 환급금통지서) 수령이 편리합니다.
(개요) 국세청은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등 납세편의를 위해서 11.1.(화)부터 국세고짓 배달 알림 서비스를 확대 시행합니다.
(추진배경) 우리나라 1인가구(40%), 맞벌이 가구(46%) 증가 등에 따라 고지서 송달장소에 납세자나 동거인 등 수취인이 부재중인 경우가 많아 집배원이 고지서 배달에 어려움을 겪고, 국세고지서를 수령하지 못한 납세자는 세무서나 배달 우체국에 방문하거나 전화 문의를 해야 합니다.
또한, 미국 시장조사기관 퓨 리서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95%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환경변화에 맞춰 우정사업본부에서 우체국 알림톡으로 택배, 등기우편 배달을 사전 안내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사용자가 휴대전화번호를 등록하고 정보제공 사전 동의
(추진 내용) 국세청은 납세자의 납세편의와 고지서 적기 송달을 위해 우정사업본부와 협업하여 국세고지서 배달 알림서비스를 개발하고 올해 8월부터 반송된 국세고지서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하였으며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종합부동산세 등 국세고지서 대량 발송 시기에 맞춰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여 납세자에게 다양한 납세편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납세자는 홈택스(모바일 포함)에서 회원가입 후 휴대전화번호를 등록하고 우정사업본부 정보 제공에 동의하여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면 신청한 날의 다음 날부터 송달되는 개인 관련 세금 고지서에 대해 배달알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11월에 고지서부터 시행하고, 독촉장, 환급금통지서는 추후 단계적으로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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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택스(모바일 포함)에서 신청하고 편리하게 이용해 보세요.
국세고지서 배달 알림 서비스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지서 배달 알림 신청 > 배달 알림톡 수신 > 배달 알림톡 열람 > 배달상황 조회
① 홈택스(모바일 포함)에서 서비스 신청
홈택스에서 회원가입 후 휴대전화번호를 등록하고, 해당 휴대전화번호의 우정사업본부(제3자) 제공에 동의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② 배달 알림톡 수신
- 홈택스에서 서비스 신청한 날의 다음 날부터 송달되는 개인 관련 세금 고지서에 대해 배달 알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국세청에서 우정사업본부에 등기우편과 함께 휴대전화번호를 제공하면 우체국 집배원이 배달 당일에 우체국 알림톡으로 사전 안내해 드립니다.
③ 배달 알림톡 열람
- 배달 알림톡을 열람하면 수취인 성명(납세자), 등기번호(운송장번호), 발송인(세무서), 배달장소, 집배원 성명과 연락처 등을 알 수 있습니다.
- 생업 종사, 장기 출장 등 개인 사정으로 인해 배달장소에 부재중일 경우 우체국 집배원과 전화 연락하여 방문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배달 알림톡 편의 기능 이용
- 알림톡 하단의 상세보기를 클릭하면 경비실, 무인 우편물 보관함 등 수령희망장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등기우편은 현관 앞, 기타는 선택할 수 없음(우체국 시행령 제42노[수취인 수령 확인]참고)
- 또한, 알림톡 하단의 배송조회를 보면 접수, 발송, 배달준비, 배달완료 등 택배 배송처럼 국세고지서 배송 상황을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배송조회 자료는 우정사업본부에서 배달일로부터 1년간 보관
납세자에게 서비스 편으성을 적극 알리고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도록 국세고지서 배달 알림 모바일 간편신청 안내문을 발송하고 있습니다.
- 납세자는 홈택스 푸시, 카카오톡으로 모바일 안내문을 받아보고 간단한 인증절차를 거쳐 서비스를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해 모바일 안내문을 매월 발송하고 있으니 납세자께서는 간편하게 신청하여 많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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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고지서 배달 알림 서비스 이용 시 이런 점이 좋아집니다.
서비스 이용이 활성화 되면 납세자, 집재원, 과세관청 모두에게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납세자는 고지서 배달상황을 모바일로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집배원과 전화 연락, 수령희망장소 선택 등으로 고지서 수령이 편리해집니다.
- 우체국 집배원도 수취인 거주, 무인보관함 배달 등으로 송달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고지서 송달장소 재방문이 줄어듭니다.
- 과세관청은 납세자 부재로 인한 반송 우편물이 축소됨에 따라 직원의 재송달 업무가 감소되고 납세협력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도움 사례 예시]
(사례1) 부부동반 해외여행 중 종합소득세 고지서 배달 알림을 받고 홈택스에서 납부
(사례2) 출장 중 부가가치세고지서 배달 알림을 받고 집배원과 전화 연락 후 수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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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목차
붙임1 고지서 배달 알림 이용 절차
① 배달 알림톡 수신
② 배달 알림톡 열람(상세보기 클릭)
③ 배달상황 조회(인터넷우체국, 우편 앱)
④ 수령장소 선택 가능(인터넷우체국, 우편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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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2 고지서 배달 알림 이용 신청방법
1. 홈택스(손택스)를 통한 신청방법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 손택스 접속 > 회원정보 수정 > 휴대전환번호 등록(확인 및 수정) > 개인정보 우정사업본부(제3자) 제공 동의 > 회원정보 수정
홈택스 : 홈택스 접속 > 회원정보 클릭 > 휴대전화번호 등록(확인 및 수정) > 개인정보 우정사업본부(제3자) 제공 동의 > 회원정보 수정
2. 모바일(푸시, 카카오톡)을 통한 신청방법
홈택스 푸시로 안내
① 푸시 메시지 수진(메시지 터치)
② 고지서 배달 알림 안내(신청하기 클릭)
③ 홈택스 접속
④ 회원정보 수정(휴대전화, 제3자 제공 동의)
카카오톡으로안내
① 카카오톡 수신(열람하기 클릭)
② 카카오톡 본인인증(비밀번호, 지문)
③ 고지서 배달 알림 안내(신청하기 클릭)
④ 홈택스 접속
⑤ 회원정보수정(휴대전화, 제3자 제공 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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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지서 배달 알림 관련 주요 문잡(FAQ)
1. 개인정보 제3자 제공동의를 해야 하는 이유는?
2. 국세고지서 배달 알림은 언제 받을 수 있나요?
3. 국세고지서 배달 알림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 있나요?
4. 국세고지서 배달 알림을 받아 할 수 있는게 무엇인가요?
5. 납세관리인(세무대리인 등)도 국세고지서 배달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요?
6. 국세고지서 배달 알림 서비스 제공 기준은 무엇인가요?
7. 국세고지서 배달 알림 서비스를 해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8. 등기 우편물 수령희망장소로 현관앞, 기타를 왜 선택할 수 없나요?
9. 휴대전화번호 제3차(우정사업본부) 제공의 근거는 무엇인가요?
10. 우체국 집배원이 배달 전에 수령장소를 변경할 수 있나요?
11. 우정사업본부에서는 휴대전화번호를 언제까지 보유하는 가요?
2022년. 9월 이전에 홈택스 회원 가입한 이용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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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고지서 배달알림 서비스에 대해 안내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며 신청방법을 참고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