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파트 경비원 업무범위

아파트 경비원 업무범위 안내입니다. 공동주택 경비원의 업무범위 명확화 시행, 상생문화 정착 위한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개정안 21일 시행, 공동주택 경비원의 업무범위가 명확해져 근로조건이 개선되고, 간접흡연 등 공동주택 갈등 완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작년 10월 개정, 공포된 공동주택관리법에 따른 위임사항 등을 규정한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개정안이 10월 19일 공포되어 21일 시행된다고 밝혔습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공동주택 경비원이 경비업법에 따른 시설경비 업무(경비대상시설에서의 도난, 화재 그 밖의 혼잡 등으로 인한 위험발생을 방지하는 업무) 외에 공동주택 관리를 위해 수행할 수 있는 업무범위를 구체화하였습니다.

 

업무범위는 군무조건 개선과 고용불안 방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설정하였으며, 국회, 관계부처, 노동계, 입주자, 주택관리사가 참여한 사회적 대화 및 지자체 의견수렴 등을 거쳐 합의안을 도출하였습니다.

 

공동주택 경비원이 경비 업무 외에 수행할 수 있는 업무는, 공동주택 관리 업무로서 1.청소와 이에 준하는 미화의 보조, 2. 재활용가능자원의 분리배출 감시 및 정리, 3. 안내문의 게시와 우편수취함 투입이 이에 해당합니다. 아울러 종래 허용되는 경비 업무의 일환으로 도난, 화재, 그 밖의 혼잡 등으로 인한 위험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범위에서 주차관리와 택배물품 보관 업무도 수행할 수 있음을 주의적으로 규정하였습니다.

 

반면, 개인차량 주차 대행(대리주차), 택배물품 세대 배달 등 개별 세대의 업무를 직접 수행하거나, 관리사무소의 일반 업무를 보조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제한되며 이를 위반하는 경우에는 입주자,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관리주체 등에 대한 지자체장의 사실조사와 시정명령을 거쳐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고, 경비업자에 대하여는 경비업법에 따라 경비업 허가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 개정안은 공동주택의 경비원 중 경비업자 또는 주택관리업자에게 고용 되는 경우에 적용되고, 소규모 공동주택 등이 직접 고용하는 경비원은 제외됩니다.

 

 

②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치겡 간접흡연에 관한 사항이 추가됩니다. 시도지사가 정하는 관리규약 준칙에 간접흡연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도록 하여, 공동주택 입주민과 관리주체 등의 경각심을 높이고 자발적인 개선 노력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안내▼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로 교통비 절약 신청하세요. 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아울

k-apt.tistory.com

 

③ 입주자대표회의 회장, 감사의 선출방법이 직선으로 일원화됩니다. 종래 500세대 이상 단지는 입주자대표회의 임원을 직접 선출하는 반면, 500세대 미만 단지는 원칙적으로 간접선거 방식을 적용하고 있어 대표성에 한계가 지적되어 왔습니다. 

 

이번개정으로 단지규모 구분 없이 입주자대표회의 회장 및 감사를 직선으로 선출하도록 일원화하여 중소규모 단지에서도 입주민의 의사를 기초로 주민자치가 보다 충실하게 실현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관리규약으로 정하는 경우는 현행과 같이 입주자대표회의에서 선출 가능)

 

국토교통부 주택건설공급과장은 공동주택 경비원의 업무범위는 공동주택의 여러 구성주체들과 국회 및 관계부처가 함께 논의하고 한발씩 양보하여 결정된데 의미가 크다고 본다면서 이번 제도개선으로 공동주택 경비원의 처우개선은 물론 입주민과의 상생 문화가 자리잡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방법▼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방법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방법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방법 입니다. 신청대상은 2분기 신용카드, 체크카드 사용 실적이 있는 만 19세 이상 누구나 가능하며 신청기간은 2021년 10월 1일 09:00부터 11월30일

k-apt.tistory.com

 

이어서 이번 개정된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과 공동주택 경비원의 업무범위 안내자료 공동주택 경비원 업무범위 관련 Q&A를 살펴보겠습니다.

 

 

공동주택 경비원 업무범위 관련 Q&A

업무범위 일반

공동주택 경비원의 업무범위를 설정하는 취지는?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 더 많은 사람에게, 더 큰 힘으로 서민이 희망 근로장려금, 17년 귀속 대비 20년 귀속 지급가구1.8배, 지급금액 2.8배 증가 반기지급 제도 도입으로 지급 시점을 평균 164일

k-apt.tistory.com

 

개정 시행령의 적용을 받는 경비원의 범위는 어떻게 되는지?

 

개정 시행령의 적용을 받는 경비원은 경비업법 의 적용대상에서 제외되는지?

 

개정 시행령의 적용을 받지 않는 경비원의 업무범위는 어떻게 정해야 하는지?

▼부동산 중개보수 및 중개서비스 개선방안▼

 

부동산 중개보수 및 중개서비스 개선 방안

부동산 중개보수 및 중개서비스 개선 방안 부동산 중개보수 및 중개서비스 개선 방안 입니다. 최근 부동산 가격 상승에 다른 중개보수의 증가로 국민의 부담이 커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개

k-apt.tistory.com

 

공동주택 경비원의 시행령에서 허용된 업무를 모두 수행해야 하는 것인지?

 

관리사무소 일반사무 보조 업무 제한으로 소규모 공동주택의 관리사무소 업무 부담이 증가되는 것은 아닌지?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 환불▼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 환불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 환불 안내입니다. 중복가입된 전세보증금반환보증료 돌려드립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누리집에서 중복확인 신청 가능합니다. 8월2일부터 임대보증금보증과 전세보증

k-apt.tistory.com

 

개정 시행령에서 허용된 업무 외의 업무를 근로계약서에 포함할 것을 요구하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공동주택 경비원에게 별도 수당을 지급하면 허용되지 않는 업무를 수행하도록 할 수 있는지?

 

공동주택 경비원 업무범위를 위반할 경우 처벌이 가능한지?

 

▼건설공사 하자담보책임기간 지침 제정안▼

 

건설공사 하자담보책임기간 지침 제정안

건설공사 하자담보책임기간 지침 제정안, 건설공사 하자담보책임기간 적용기준 명확해진다. 27일부터 건설공사의 하자담보책임 운영 지침 제정안 행정예고, 국토교통부는 발주자와 건설사업자

k-apt.tistory.com

 

청소와 이에 준하는 미화의 보조

청소와 이에 준하는 미화의 보조에 해당되는 경비원의 업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연 1~2회 정도 도색 또는 제초작업을 하는 경우, 이를 경비원이 수행할 수 있는지?

 

▼공동주택 전자파 갈등 예방 지침 개정 가이드라인▼

 

공동주택 전자파 갈등 예방 지침 개정 가이드라인

공동주택 전자파 갈등 예방 지침 개정 가이드라인 안내입니다. 과기정통부, 공동주택 전자파 갈등 예방 지침 개정으로 대규모 아파트, 이동통신 기지국 전자파 우려와 갈등 예방 효과 제고됩니

k-apt.tistory.com

 

공동주택 화단 내 수목관리 업무를 경비원이 수행 가능한지?

 

관리사무소 직원이 제초작업을 한 이후 경비원이 주변 청소를 수행 가능한지?

 

 

재활용가능자원의 분리배출 감시 및 정리

재활용 가능 자원 분리배출 감시 및 정리에는 해다하는 경비원의 업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리츠정보시스템 홈페이지▼

 

리츠정보시스템 홈페이지

리츠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안내입니다. 올해로 20살 리츠, 안정적 투자처로 국민적 관심 증대, 작년 리츠 배당수익률 8.33%, 63.1조원 시장으로 성장, 국토교통부는 부동산투자회사(이하 리츠)의 20

k-apt.tistory.com

 

재활용 분리배출로 발생하는 수입의 일부를 경비원에게 지급할 수 있는지?

 

폐가전, 폐가구를 단지내 보관장소로 이동시키거나, 수거 및 사창작업 보조 업무를 경비원이 수행가능한지?

 

안내문의 게시 및 우편 수취함 투입

안내문의 게시와 우편수취함 투입 업무의 구체적 범위는 어떻게 되는지?

 

▼소규모 노후 건출물 안전관리 강화▼

 

소규모 노후 건축물 안전관리 강화

소규모 노후 건축물 안전관리 강화, 소규모 노후 건축물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6월부터 40년 이상, 연면적 200제곱미터 미만 노후 건축물 실태조사, 국토교통부는 건축물 사고 예방을 통

k-apt.tistory.com

 

관리사무소 보조업무를 제한하는 이유 및 그 예시는?

 

 

주차관리, 택배물품 보관 업무

위험발생 방지 범위 내의 주차관리와 택배물품 보관업무는 종래 경비업법에 다라 허용되는 경비업무인데?

 

위험발생 방지 범위내 주차관리 업무에 해당되는 경비원의 업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공동주택 공시가격 열람▼

 

공동주택 공시가격 열람

공동주택 공시가격 열람, 2021년 공동주택 공시가격안 주요내용으로 2021년 공시대상 공동주택 수는 1,420.9만호로, 2020년 대비 2.7%증가 전국 공동주택 공시가격(안)은 전년보다 19% 증가하였습니다.

k-apt.tistory.com

 

위험발생 방지 범위내 택배물품 보관 업무에 해당되는 경비원의 업무범위는 어떻게 되는지?

아파트 경비원 업무범위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봤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지금까지 안내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아파트 사전점검 품질점검단 제도 시행▼

 

아파트 사전점검 품질점검단 제도 시행

아파트 사전점검 품질점검단 제도 시행 안내입니다. 공동주택 입주자 사전방문 및 품질점검단 제도가 시행됩니다. 사업주체는 사전방문시 지적된 하자에 대해 입주 전까지 보수 조치해야 하며

k-ap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