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정부24시 홈페이지

) 2020. 2. 25. 11:41

정부24시 홈페이지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로서 분양별 정부서비스, 민원24, 정책, 기관정보, 어린이정부, 나의생활정보, 민원신청, 고객센터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24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서비스 9만 여종을 한 곳에서 안내하고 있으며 그 중 많이 이용하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토지대장 등 민원사무를 포함하여 다른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까지 1,300여종은 정부24에서 바로 신청 및 조회가 가능합니다 해당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정부24시 홈페이지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또한 사이트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발급까지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번거롭게 주민센터 등의 기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시용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로 이동하시면 서비스메뉴에서 신청/확인/공유의 신청,조회발급, 사실/진위확인, 공공자원 공유, 행정정보공동이용 등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로 이동하시면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주민등록표등본(초본) 교부, 토지(임야)대장 열람/등본 발급신청, 건축물대장 등/초본발급(열람) 지방세 납세증명, 지적도(임야도) 등본 발급 및 열람, 토지이용계획확인신청, 자동차 등록원부등본(초본)발급, 열람신청, 전입신고,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병적증명서발급, 소득금액증명, 출입국 사실증명, 국민연금 가입내역 조회, 운전면허 정보조회, 진료받은 내용보기,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개인통관 고유부호 조회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자주찾는 서비스 입니다. 위에서 안내한 사이트로 이동하면 메인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통합검색을 통해 원하시는 서비스 검색도 가능하며 자주찾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민원 신청 발급을 쉽고 빠르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취업, 일자리, 직장, 영유아, 주민등록등본검색을 많이 이용하셨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지금바로 서류가 필요하신 분은 사이트로 이동해서 바로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기타 관련 내용등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생애주기/꾸러미 서비스에서는 연령대별 꼭 챙겨야 할 서비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유아, 아동청소년, 청년, 중장년, 어르신



꾸러미 서비스입니다. 재난대응, 귀촌준비, 퇴직후 생활, 어르신 지원



정부24시 홈페이지 이용방법입니다. 신청/조회/발급, 찾기/안내, 나의 생활정보/모바일 푸시, 이용편의 순으로 안내하겠습니다. 서비스찾기/안내 메뉴에서 확인 가능하며 위에서 안내한 통합검색을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서비스 신청, 발급 방법입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주민등록등본 발급,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을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메인에서 서비스를 클릭하거나 통합검색을 통해 서비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빨간색으로 표시한 검색을 이용하거나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원하는 메뉴가 있다면 바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내용을 확인하신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신청방법, 처리기간, 수수료, 신청서, 구비서류, 신청자격이 나와 있으며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로그인 또는 비회원 신청은 입니다. 회원 또는 비회원도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지만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건축물대장 등 초본발급, 토지(임야)대장등본교부 등은 본인인증이 없이도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서 로그인 또는 비회원/신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지원가능 프린터 확인입니다. 신청한 민원을 출력할 경우, 민원 발급 지원이 가능한 프린터 목록이 창에 나타나게 되며 민원 신청 계속 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해당 목록에서 사용가능한 프린터를 선택하고 민원신청계속을 클릭하고 진행해주세요.



신청서작성입니다. 신청인의 주소, 전체포함/미포함 등의 필수 항목을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제3자제출), 우편수령(일반보통우편, 등기보통우편)이 있습니다. 제3자에게 제출하기 위해서는 수신인아이디, 성명과 연락처가 필요합니다. 아래와같이 신청항목을 입력하고 수령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신청내역 확인입니다. my gov에서 나의 서비스 신청내역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문서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my gov에서 문서출력 버튼을 선택해주시고 처리기간이 소요되는 서비스는 처리상태에서 처리중 또는 취소등으 표시딥니다. 민원접수번호,(신청일), 민원사무명, 부수, 처리상태, 교부기관, 연락처, 추가신청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찾기/안내입니다. 정부24에서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서비스를 한곳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다양한 방법으로 찾아 이용하고, 생애주기별/상황별로 추천해드리는 서비스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처음에 안내하였지만 보기쉽게 한의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메뉴명 내용순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생애주기/꾸러미서비스는 영유아-아동청소년-청년-중장년-어르신까지 생애주기별 서비스와 재난 대응, 퇴직 후 생활, 귀촌 등 상황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편하게 묶어서 제공합니다. 특정한 시기에 관련 서비스를 한번에 신청하는 원스톱 서비스도 확인하세요. 출산할 경우 신청하는 출산관련 서비스를 묶어 신청하는 행복출산, 재산조회를 한번에 할 수 있는 안심상속 등이 있습니다. 연령/대상별 서비스는 생활환경 및 자격 조건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분야별 서비스는 정부24에서 제공하는 전체 서비스를 분야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키워드로보는 서비스는 추천 키워드에 해당하는 주요 서비스를 안내합니다. 외국인 서비스는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신청 가능한 서비스를 안내합니다.



나의 생활정보/모바일 푸시입니다. 정부24 회원 가입시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 이용에 동의하면 휴면예금, 여권만료일 등 나에게 필요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재산세, 자동차세, 교통과태료, 통행료 미납액은 납부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모바일 앱(환경설정)에서 사전알림(푸시) 동의 하시면 기한이 정해진 서비스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의 생활정보 화면입니다.아래와 같이 각종 정보가 표시됩니다. 국민연금예상액, 일반 건강검진일, 여권만료일, 국가자격증정보 조회, 교통위반 과태료, 주민세(개인균등주소지함), 국제운전면허조회 등이 나와 있습니다.



각종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가족건강(5종)은 건강건짐 및 예방접종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 가능하며 일반 건강검진일, 암검진일, 영유아검진일, 예방접종일, 영아b형간염접종일 확인이 가능합니다. / 세금 미환급금(10종)은 납부해야할 세금과 관련된 생활 정보 확인이 가능하며 종합소득세 신고안내, 재산세, 주민세, 자동차세,등록면허세, 미환급금, 휴면예금, 예금자 미수령금, 건강보험 연말정산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금(6종)은 향후 받게될 연근 생활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국민연금 세전예상액, 사학연금, 공무원연금 예상액, 국민연금 미청구 급여/추가지급 급여, 퇴직연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 병역(5종)은 입영, 민방위 교육 훈련일 등 병역과 관련된 생활 정보를 확인하며 병역판정검사일, 입엽일/병역소집일, 병력동원훈련일, 민방위교육훈련일, 예비군훈련일 조회가 가능합니다.



범칙금/과태료(3종)은 범칙금, 과태료 등의 생활정보 확인할 수 있으며 교통범칙금과태료, 주정차위반 과태료, 교통 범칙금과태료 우편물 반송이 가능합니다. / 자동차(7종)은 운전면허 갱신, 정지 기간 등 자동차와 관련된 생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운전면허(갱신 및 처분정보), 자동차검사기간, 자동차압류정보,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7년 무사고 정보, 착한 운전 마일리지 조회,국제운전면허 조회가 가능합니다.



생활금융(12종)은 주택연금 잔액, 학자금 대출 등 생활 금융과 관련된 생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든든학자금, 일반상환 학자금, 농어촌대학생 학자금, 공무원연금 대여학자금, 디딤돌 대출, u-보금자리론 대출, 아낌e, 주택연금 잔액, 노후긴급자금(실버론) 지원, 주택자금 보증료 미환급금, 국가자격증정보 조회, 모기지론 신청 결과조회가 가능합니다. 주택/복지(7종)은 예비 입주자 순위, 장려금 등 주택, 복지와 관련된 생활정보 확인이 가능하며 근로장려금 대상자, 자녀장려금 대상자, 여권만료일, 예비입주자 순위, 건축물에너지 사용량 등급, 통합문화이용권 신청 대상, 전기요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납부 가능서비스입니다. 재산세, 주민세, 자동차세, 주정차 위반 과태료, 교통범칙금 과태료, 고속도로 미납통행료가 해당되며 아래와 같이 서비스그룹에 따른 생활정보명과 처리기한이 나옵니다. 오른쪽에서 납부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미 금액이 납부된 경우, 반영까지 최대 1일이 소요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푸시입니다. 모바일앱에서 푸시 수신동읠르 하면 나의 생활정보 3종인 여권만료일, 자동차검사기간, 고속도로 미납통행료)에 대한 푸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분들과 어르신을 위한 편의 기능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시각자애인을 위한 별도의 홈페이지를 구축하지 않고 이요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시각장애인 여러분들께서 정부24시 사이트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서는 스크린 리더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자세한 사항은 장애인 이용안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통신중계서비스 안내입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는 언어나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는 비장애인과 전화를 통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실시간 전화 중계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영상통화, 문자, 음성통화를 연계지원하고, 각종문의, 쇼핑, 예약, 구직활동을 비롯하여, 회사업무 통화, 가족, 친구와의 통화 시에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른신의 편의제공입니다. 메인화면 오른쪽 상단을 보시면 100%로 표기되 부분을 +버튼을 클릭하여 확대할 수 있습니다. 더 커진 글자크기로 어르신들이 편리하게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방법입니다. 아이디 비밀번호찾기, 인증서등록, 모바일 인증서 가져오기, 지문보안 인증 등록, QR인증 순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회원가입 메뉴를 통해 개인, 법인 중 가입 대상자에게 해당되는 항목을 선택해주세요. 개인인 경우 개인에 있는 내국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실명확인 → 약관동의 → 회원정보 입력 후 가입을 완료해주세요. 가입시 실명인증이 필수이며, 해당 절차를 통해 기존 회원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약관동의 후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수 정보만 입력하셔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필수정보는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입니다.



모두 선택 후 입력을 완료하였다면 하단에 있는 가입을 클릭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 입니다. 로그인 → 아이디 탭 선택 → 아이디 찾기와 비밀번호 찾기 버튼을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는 주기적(6개월)으로 변경하시고 서비스 이용 후 반드시 로그아웃 하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찾기입니다. 개인(내국인)의 경우, 생년월일, 성명, 휴대폰번호를 입력해주시면 외국인, 법인일경우 해당 항목에 맞는 정보를 입력해주시고 아이디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기존에 입력된 휴대폰 번호와 이메일을 통해 아이디를 찾을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찾기입니다. 오랜만에 이용하다보면 기억이 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성명, 아이디 등을 입력하시면 회원가입시 등록한 휴대폰, 이메일, 힌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시 비밀번호를 받고나면 로그인하여 바로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등록하신 휴대폰으로 찾기입니다.임시비밀번호 SMS로 전송가능하며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로 찾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휴대폰 번호가 아닌 경우, 실제 사용하는 휴대전화번호로 임시비밀번호를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번호로 회원정보를 수정하시겠습니까? 예를 선택하고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로 찾기를 클릭해주세요.



등록하신 이메일로 찾으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회원가입시 등록하였던 질문에 대한 답으로 찾기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아버지 성함은?을 질문으로 하였다면 실제 아버지 성함을 입력하면 됩니다.



인증서 등록하기 입니다. 로그인 → 공인인증서 탭을 클릭하시면 공인인증서 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은 최초 1회만 하시면 되고 등록을 위해서는 회원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가인을 하시고 등록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서 등록을 클랙해주시기 바랍니다. 안정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 키보드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인증등록/관리에서 아이디, 성명, 주민등로번호를 입력하시고 인증서를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인증서 갱신, 유효기간 만료 후 재발급 받는 경우 등은 재등록 해야합니다. 등록이 완료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로그인으로 이동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시면 민원신청, 열람, 발급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실 때마다 확인을 하는 번거로움 없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인증서 가져오기입니다. PC에 등록된 인증서를 모바일에 가졍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페이지에서 인증서 등록 버튼 탭하기 → 인증센터에서 공인인증서 가져오기 버튼 탭하기 → 인증 등록/관리에서 공인인증서 가죠오기 버튼 탭하기 → 인증서 가져오기에서 인증번호 12자리 확인



모바일 인증서이동 서비스는 PC에서 정부 모바일 인증서센터(smart.mobile.go.kr) 접속 후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 → 인증서 내보내기 팝업창에서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내보내기 버튼 클릭



→ 인증서 선택 후 모바일에서 생성된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내보내기 버튼 클릭 → 인증서 이동이 완료됩니다.



마지막으로 인증서 가져오기까지하면 완료됩니다.



지문보안인증 등록하기 입니다. 보안이 강화된 등록방법으로 본인 휴대폰에 지문이 등록된 경우만 가능하고 위조지문 인증차단을 위해 지문확인번호 4자리를 추가로 등록하게 됩니다.



아래 제시딘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지문 인증 탭에서 지문등록 → 공인인증서 로그인 진행 → 회원정보 확인, 인증서 선택 → 지문 인증등록



지문확인번호 4자리 입력 후 확인 → 지문등록 완료



QR인증하기입니다. QR인증방법을 이용하시면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지 않은 공공장소 PC에서도 원하는 서비스를 신청 발급 가능합니다. 본인의 핸드폰에 공인인증을 등록한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PC에서 정부24 접속한 후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 → 지문보안인증 탭 선택 후 로그인 버튼 클릭



보마일앱에서 QR아이콘 선택 → 스마트폰 카메라로 PC의 QR코드 스캔 → 지문인증 진행 → 진문확인번호 입력



로그인 성공 → 컴퓨터에서 새로고침을 하면 로그인이 완료됩니다.



기타 홈페이지로 이동하시면 메인화면에서 다음과 같이 키워드로 보는 서비스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행복주택, 내 집 마련 디딤돌,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아파트 인터넷 청약신청, 주택청약종합저축 등 키워드로 서비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지자체 조직도 등의 정보 확인도 가능하며 지자체 축제/행사 공모전의 정보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소통채널에서는 국민 정책소통 창구, 국민제안, 민원신청, 문서24 등 정부에서 운영하는 각종사이트 확인이 가능하며 공지사항, 자료실, FAQ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24시 홈페이지 이용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하였습니다. 기존에는 민원24 홈페이지였으며 명칭이 변경되었지만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이용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하였습니다. 더욱더 궁금한 사항은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각종 서류 조회 및 발급까지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