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세 연납신청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이란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하면 지방세법 제128조 납기와 징수방법에 의거하여 납세자가 자동차세 연세액을 한꺼번에 납부하는 경우 연세액의 최대 10%를 공제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신청기간은 1월, 3월, 6월, 9월에만 신청가능하며, 신청가능 달의 16일부터 말일까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은 위택스 홈페이지로서 바로 가능합니다. 바로 신청을 원하신다면 사이트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세액공제율은 연납신청 월 별 차이가 있으며 빠를 수록 공제금액이 높습니다. 1월은 10%, 3월은 7.5%, 6월은 5%, 9월은 2.5% 입니다. 단 연세액이 10만원 미만의 차량은 1, 3월에만 신청이 가능하고 해당차량의 경우 1기분(6월) 정기분 부과할때 2기분 세액(100분의 10을 공제한 금액)이 포함된 전액을 부과하기 때문입니다. 기간을 자세하게 안내하면 1월은 1월16일부터 1월31일까지, 3월은 3월16일부터 3월31일까지, 6월은 6월16일부터 6월30일까지, 9월은 9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 입니다.

 

 

 

신청기간은 위의 내용을 참고하시고 시간은 평일 07:00~22:00, 토요일 07:00~15:00, 일요일/공휴일은 신청이 불가합니다. 단 1월 신청기간에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1월에 자동차세를 연납한 납세자는 다음연도 1월에 관할 지자체에서 10%가 공제된 고지서를 보내주므로 매년 신청할 필요는 없습니다. 신청 후 납부하지 않으면 신청이 취소되어 다음연도에 별도로 신청해야 합니다. 다만 3, 6, 9월에는 매년 신청하셔야 합니다. 또한 고지서가 나오더라도 위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조회 및 바로 납부도 가능합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방법 지금부터 자세하게 안내하겠습니다. 위에서 안내한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이 신청기간에는 바로가기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원활한 경우 파란색, 다소지연은 노란색, 지연은 빨간색입니다. 위택스에서는 전국의 모든 지역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지만 접속자가 많은 경우 원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서울시의 경우 서울이택스 홈페지를 이용하라고 안내되고 있습니다. 서울외 부산, 인천도 별도의 사이트에서도 이용가능하며 추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모든 지역이 이용가능한 위택스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신청바로가기로 이동하였다면 로그인을 바로 해주시고 혹시라도 위택스 사이트로 이동하였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처음으로 다시 이동하실 필요 없이 홈페이지에서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가서비스를 선택해주세요.




두번째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처음에 설명드렸던 바로가기와 홈페이지에서 메뉴를 선택 후 이동하더라도 모두 동일합니다. 편하신 방법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신청기간은 1월, 3월, 6월, 9월에만 사용이 가능하며 해당월 16일부터 말일까지 입니다. 혹시라도 기간이 아닌 경우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타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면 가장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1월에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키보드보안, PC방화벽 사용여부 체크 알림입니다.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원활한 서비스 제공이 안되기 때문에 사용을 체크해주세요.



개인과 법인으로 구분되며 선택해주세요. 참고로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있으며 추가로 디지털원패스로그인이 새로 생겼습니다. 공공기관의 모든 아이디를 하나로 사용할 수 있으면 공인인증서 없이 간단하게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오늘은 공인인증서가 없는 분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가입하는 방법까지 함께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선택했을 경우에는 본인이 사용하는 인증서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후 확인을 클릭하여 로그인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등록이 안되어 있다면 등록을 완료 한 후 로그인 해주세요.



이번에는 디지털원패스로그인 서비스 이용방법입니다.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약관동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전체동의를 체크해주시고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본인확인 방법은 휴대폰인증, 카드인증, 아이핀 인증이 있습니다. 대부분 휴대폰을 사용하기 때문에 휴대폰인증을 예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용하시는 통신사를 선택해주세요.



간편봉니확인(앱)과 휴대폰본인확인(문자) 방법중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시고 진행해주세요. 이름, 휴대폰번호, 숫자로 된 보안텍스트까지 입력을 완료하고 약관 동의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앱과 문자에 따라 인증을 진행해주세요. 앱에서 비밀번호 입력 후, 아래 확인버튼을 꼭 누르시기 바랍니다.



확인이 완료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간편본인확인 완료라는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회원정보 입력입니다. 아이디를 입력하고 중복체크를 해주세요.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까지 확인하시고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인증수단 선택입니다. 보안수준이 높은 경우에는 공인인증서, 지문인증, 안면, 패턴, 간편번호(PIN)을 이용할 수 있으며 더욱더 간단한 방법은 SMS, 패스워드 입력방식이 있습니다. 편하신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저는 우선 공인인증서를 등록해보겠습니다.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하신 방법으로 등록 후 추후에 다시 변경하셔도 됩니다.



등록을 클릭해주세요.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가입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하나의 아이디로 다양한 정부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디지털원패스 아이디를 입력하시고 로그인 해주세요.



기본적인 설명입니다. 하나의 아이디로 본인이 선택한 인증수단을 사용하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여러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증서비스입니다. 



가입이 완료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로그인을 해주세요. 처음의 경우 연라처 정보를 수집하는데 동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인증정보 입력입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아래와 같이 인증이 완려되었습니다. 로그인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로그인을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나의 위택스에서 각종 정보를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처음에 설명드렸듯이 부가서비스에서 두번째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연세액을 일시 납부시 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는 제도라고 안내되고 있습니다.



신고자 인적사항입니다. 개인/법인구분, 성명/법인명, 주민번호, 사업자번호, 상호, 전화번호, 휴대폰, 주소까지 해당되는 부분을 입력해주세요. *로 표시된 부분은 필수 이며 나머지는 선택사항으로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등록된 차량 정보입니다. 선택 후 입력해주세요. 2분기 분납희망, 4분기 분납희망은 해당 자치단체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청내역입니다. 납세자, 과세자치단체, 과세대상, 납부기한, 납부할금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즉시납부를 해주시고 참고로 추가 연납신청도 가능합니다.



회원납부와 타인납부도 가능합니다. 회원납부 선택시 가입된 회원의 계좌 혹은 카드로만 납부가능합니다.



인터넷지로 사이트로 자동 이동합니다.



안내가 나오면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납부화면으로 이동하였으면 모두 동의 체크 후 결제수단을 선택해주세요.



납부카드를 선택해주세요. 선택을 완료하였다면 납부하기를 클릭합니다.



납부하실 요금은 해당 기간 요청에 따라 취소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납부결과 확인입 니다.  아래와 같이 정상납부가 안내되며 납부내역은 요금에 따라 3~5년간 납부확인증 보관함에 보관되며, 납부확인증 보관함에서 인쇄 및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확인증입니다. 아래와 같이 구분되어 있으며 납부자정보, 전자납부번호, 납부기한, 세액, 과세표준, 납부세액, 과세대상, 과세년월은 모든 정보가 표시됩니다.



이번에는 위에서 안내드렸듯이 서울시이택스 입니다. 1월에는 이용자가 많다보니 접속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서울에 거주하시는 경우에는 서울이택스가 이용하기 수월합니다.



오른쪽 상단에서 전체메뉴를 선택하고 아래와 같이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인천시이택스입니다.



신고하기 메뉴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부산시이택스입니다. 부산 사이버지방세청이라고 합니다.



납부를 완료하였다면 납부결과의 납부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본인 납부확인서 출력 화면입니다.



납부일자, 관할지, 사업자번호, 주민/법인번호, 정렬구분, 세목구문 물건명까지 나와 있으며 기간 중 선택하여 검색을 클릭해주세요.



납부관할지는 전체는 서울시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지역별로 구분됩니다. 서울시, 부산시, 대구시, 인천시,  광주시, 대전시, 울산시, 세종시, 경기도, 강원도,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특별자치도로 구분됩니다.



다음과 같이 지금까지 납부한 내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타인납부확인서출력 메뉴도 있습니다. 이용방법은 거의 비슷합니다.



대행신고 납부확인서 출력입니다. 



마지막으로 나의 숨겨지 돈이 있는지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환급금 간단조회, 연말정산 환급 신청 중 선택해주세요.



아래와 같이 조회서비스로 이동하였습니다. 환급 가능한 지방세, 지방세외수입, 환경개선부담금 건수를 로그인 절차 없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검색을 클릭해주세요.


자동차세 연납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봤습니다. 1월16일 ~ 1월31일까지 10%의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만큼 신청기간을 놓치지 말고 홈페이지에서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1월을 넘겼다면 그 다음일정인 3월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그나마 7.5%의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으니까요.

 

 

 

기존에 선납하신 적이 있다면 고지서가 2020년 1월에 지급됩니다. 2021년에도 동일하게 발송되니 납부를 바로 해주시면 됩니다. 고지서를 분실하였더라도 조회해서 납부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