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 속 전기요금 절약방법
전기요금 절약방법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고 에어컨 사용 등으로 전기요금이 걱정되실텐데요. 오늘은 저와 함께 돈 되는 습관 생활 속 전기요금 절약 꿀팁을 소개하겠습니다.
혹시라도 알고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설마 얼마나 차이가 나겠어 하고 실천을 안하셨다면 이제부터 전기요금 절약방법을 실천하세요. 전기는 사용량에 따라 3단계 누진구간이 적용되어 약간의 절약으로도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저도 효과를 봤는데요. 직접 실천하고 비용절감 효과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매년 여름 과도한 냉난방기 사용으로 전기요금 폭탄을 두려워 하신다면 생활 속 전기요금 절약방법을 실천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지금부터 안내하겠습니다.
가전제품별 대기전력 소모량입니다. 셋톱박스 12.3W, 인터넷모뎀 6.0W, 스탠드 에어컨 5.0W, 보일러 5.0W, 오디오스피커 5.0W 한국전기연구원에서 발표한 소모량인데요. 실제 사용시간은 많지 않지만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콘센트를 통해 전기가 소비되는 대기전력이 큰 제품들 입니다. 대기전력이란 동작과 상관없이 사용자가 의식하지 않는 사이에 소모되는 전기에너지로 아낄 수 있는 전력입니다.
전기요금 절약을 위해 대기 전력을 차단하면 되는데 제품의 코드를 뽑아주기만 해도 낭비되는 전력의 상단부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제가 집에서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멀티탭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멀티탭도 전체 전원을 한번에 차단하는 제품말고 콘센트별로 스위치가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다면 꺼두시고 사용하는 제품이 연결된 콘센트 전원만 스위치를 온하시면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인데요. 모든 전기제품에 대기전력이 소비되는줄 알고 계시는데 자체 차단되는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런 제품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전원버튼의 모양을 확인하시면됩니다. 전원버튼 모양이 동그라미 가운데에 1자가 있으면 대기전력이 없는 제품이며 동그라미 상단에 일자가 있다면 대기전력이 있는 제품입니다.
에어컨을 사용하면서 선풍기는 꺼두시나요? 에어컨과 선풍기를 함께 가동하면 냉방효과가 높아지기 때문에 에어컨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고 전력의 30% 까지 전기 소비를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자주끄고 켜는 것보다 온도와 바람의 세기를 조절하는 것이 절약에 도움이 되는데 바람의 세기를 세게하더라도 온도는 26도를 유지하는게 절약되고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날씨가 덥다보니 물과 음료수를 마시기 위해 냉장고 문을 자주 열게되는데요. 냉장고 문 여닫는 횟수를 줄이기만 해도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속 물품이 어디있는지 미리 알 수 있도록 메모지를 문에 부착하고 냉기가 밖으로 새지 않도록 횟수를 줄인다면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를 사용하면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90%는 탈수 작업과 온수를 데우는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세탁기를 돌릴 때는 찬물로, 탈수는 5분 이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전제품 에너지 효율 등급을 확인하고 구입하시나요? 가전제품을 구입할때 가격이 싸다고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확인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손해가 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높은제품으로 가격을 비교하여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등급이 좋을 수록 절약하는 에너지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특히 전기를 많이 소비하는 에어컨 냉장고 등을 구매하실때에는 꼭 확인하세요. 1등급은 5등급에 비해 약 30%~40%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24시간 365일 돌아가는 냉장고를 구입시에도 구입비용을 조금더 주더라도 높은 등급을 구입해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생활 속 전기요금 절약을 위한 꿀팁을 살펴봤습니다. 작은 실천으로 전기요금 걱정없는 시원한 여름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전기요금 절약방법 다 숙지하셨나요? 지금바로 오늘부터 실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