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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증명서로서 자주 사용하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무료 발급 방법에 대해 안내하겠습니다. 아직까지도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 받거나 발급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인터넷만 있으면 집이나 사무실 등 어디에서든지 편리하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무료 이용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요. 인터넷뱅킹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혹시라도 아직 없다면 이번기회에 발급 받으세요. 각종 민원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은 정부민원포털 민원24시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주민등록등본 외 건축물대장, 장애인증명서, 출입국 사실즈염ㅇ, 국내거소사실증명, 주민등록초본, 토지대장, 병적증명서, 개별공시지가확인, 전입신고 등 대부분의 행정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위해 정부민원포털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주소는 minwon.go.kr 입니다. 인터넷 발급민원, 확인서비스 고객상담센터 등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보안강화를 위한 환경설정 변경 후 이용하라는 안내가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추가, 임시 인터넷 파일, 팝업 차단 설정, 호환성보기 설정이 있는데 크게 문제되는 사항이 없다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진행을 하다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한번정도 체크해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상세설명을 클릭하시면 사진으로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으니 컴퓨터를 모르시는 분이라도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상단의 메뉴를 보면 민원안내, 민원신청, 확인서비스, 나의생활정보, 이용안내, 마이페이지, 전체메뉴가 있는데요. 주민등록등본발급은 자주찾는민원으로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자주 이용하다보니 첫번째에 나와 있네요.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입니다. 클릭해주세요.




생활정보 이용동의자가 154만명 돌파했다고 합니다. 페이지를 불러오고 있는 중에는 잠시 기다리시면 됩니다.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였습니다. 공인인증서로로그인을 클릭해주세요. 혹시라도 처음이용한다면 공이인증서 등록을 먼저해주시면 됩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공인인증서를 선택해주세요.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로그인이 완료됩니다.




진행순서는 민원신청서 준비중 → 민원신청내역확인 →결제처리 →민원처리기관전송 →민원처리결과확인 입니다.




신청서 작성화면입니다. 상단을 보면 자주묻는 질문, 교부 따라하기, 신청서작서 예시가 있으니 참고하셔도 됩니다. 다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안내하는 내용만 보고 따라하셔도 충분히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인터넷으로 증명서를 발급받는 과정에서 위 변조하는 행위는 형법 제225조(공문서 등의 위조 변조) 또는 제227조의2(공전자가기록위작 변작)의 규정에 따라 10년 이하의 징역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민원발급 지원 가능 프린터 목록입니다. 사용할 프린터를 선택해주세요. 공유프린터를 사용하거나 프린터 드라이버가 잘못 설치된 경우에는 발급할 수 없습니다. IP로 연결되는 네트워크 프린터는 발급 가능하니 이용에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집에서 이용하는 프린터는 바로 연결되어 있으니 사용하는데 문제 없으실 겁니다. 선택을 완료하였으면 민원신청계속을 클릭해주세요.




신청화면입니다.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로그인 했기 때문에 교부대상자의 성명, 생년월일, 주소는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신청내용은 과거의 주소변동사항, 세대구성사유, 세대구성일자, 세대원의 전입일/변동일, 세대원의 변동사유, 교부 대상자 외 세대주와 다른 세대원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동거인 포함여부와 수령방법, 발급부수를 선택 및 입력하시면 됩니다.




상단을 보시면 초본교부, 영문 주민등록등본 초본도 가능합니다. 신청내용 선택을 완료하였다면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인터넷수령은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결제처리는 자동으로 넘어갑니다. 민원처리기관 전송 후 결과 처리 중이니 잠시 기다리시면 됩니다.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청내역의 처리상태를 보면 처리완료로 표시됩니다. 기타 민원접수번호(신청일), 민원사무명, 부수, 교부기관, 연락처 확인이 가능합니다. 문서출력을 클릭해주세요.




인쇄팝업창이 별도로 나오는데요. 인쇄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민우너발급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는다면 수동설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용하려는 프린터를 선택하고 인쇄를 클릭합니다.




신청하신 민원서류가 발급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오면 확인을 클릭하고 인쇄된 내용물을 확인하세요.




이번에는 처리상태에 출력완료로 표시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출력을 원한다면 다시 신청하여야 합니다. 오른쪽의 추가신청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유의사항입니다. 공공장소에서 사용하였다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모든 브라우저를 닫아주시기 바랍니다. 유용한 팁을 하나 말씀드리면 기존에는 개별 금융회사에 주고 변경을 일일이 신천해야 했는데 금융거래 수반 주소 일괄변경서비스를 이용하면 전 금융권 일관변경 처리가 가능합니다.




처리상태입니다. 신청/출력시 발생하는 에러 관련 문의는 민원24시 1588-2188로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수수료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발급서류는 무료인 경우가 많으나 유료서비스의 경우 신청 후 취소시 환급이 안됩니다.




최종 출력된 등본입니다. 세대주성명(한자), 세대구성 사유 및 일자, 현주소, 세대주와의 관계, 성명, 주민등록번호, 전입일/ 변동일 / 등록상태, 변동사유 등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무료 발급 방법을 안내하였습니다. 한번 이용하고나면 간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방문신청으로 인한 시간과 수수료를 납부하지 마시고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인터넷으로 무료로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기타 필요한 서류 및 전입신고까지 가능하니 앞으로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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