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통신사 미환급금 조회 환급 신청방법에 대해 안내하겠습니다. 대표적인 통신사는 sk, kt, lgu+ 가 있으며 기타 알뜰폰 회사 등이 있는데요. 기업 또는 회사에서 휴대폰, 인터넷 통신 및 전화, iptv 등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종류도 많고 요금제도 많다 보니 한번 가입하고 나면 크게 신경쓰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생각지도 못한 환급금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에 kt 부가가치세 환급이 대표적입니다. kt올레안심플렌을 가입한 경우 지금까지 납부한 금액의 부가가치세를 환불해준다는 내용입니다. kt 환급금 조회 후 신청이 가능한데 총 606억원에 대상자가 988만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혹시 확인해보셨나요? 내가 이용하는 통신사의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되는데 번호이동 등 여러가지 혜택으로 여러 통신사를 이용하였다면 모든 홈페이지를 다 방문해서 신청하면 되는데요. 일일이 확인하려면 번거로울 겁니다. 그래서 통신사 미환급금을 사이트 한곳에서 한번에 확인하는 방법을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통신사 미환급금 조회 및 환급 신청방법은 통신요금 정보포털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서 가능한데요. 저와 함께 자세하게 확인해보겠습니다.
통신 미환급액 정보조회 서비스란? 유선전화(인터넷전화 포함) 및 이동전화의 해지 또는 번도이동 후 발생된 미환급액 정보를 일괄 조회 및 환급 신청할 수 있는 공익서비스입니다. 운영은 (사)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통신미환급액이란? 가입자가 해지하는 경우 해지 시점까지 이용요금을 정산하고 있으나 이후 요금 할인 등에 따른 과납요금, 보증금과 같은 선수금 미수령 금액이 발견되어 가입자에게 돌려드리는 금액을 말합니다. 서비스 제공사업자는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입니다.
과오납요금이란? 가입자가 서비스 해지를 원하는 경우, 해지시점까지 해지정산 요금을 나부한 후 해지하나 해지 후 정산 결과 할인조건 미반영 및 이중납부 등의 이유로 돌려드려야할 금액을 말하며 환급대상은 유선전화 ㅁ치 이동전화 서비스 해지자 중 과오납 요금이 발생한 고객이 해당됩니다.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금액이란? 이동가입자가 통신사에 납부한 단말기 할부보증 보험료에서 경과 보험료를 밴 나머지 잔여기간에 대한 보증보험료를 말합니다. 미환급액은 이동전화에만 해당됩니다.
설비보증금 미환급액이란? 유선전화에만 해당되며 설비보증금 미환급액이 발생한 고객이 환급대상입니다.
환급방법은 동일합니다. 조회결과 해당 금액이 있는 경우 명의자 소유의 은행계좌로 환급합니다.
조회 및 신청을 위해 통신요금 정보포털 스마트초이스 사이트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하단을 보시면 미환급액 조회가 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메인화면의 위치가 변경되는 경우도 있으니 메뉴에의 경로도 안내하겠습니다. 상단에서 스마트 라이프를 선택해주세요.
하위메뉴가 나오는데요 3번재에서 오른쪽을 보시면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조회화면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통신사 선택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조회는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이용이 가능하며 환급액이 있는 경우에는 회원가입 후 환급신청하셔야 합니다. 이용시간은 오전 9시~오후8시로 공휴일을 휴무입니다. kt 유선미환급액은 조회되지 않을 수 있으니 kt 고객센터 100에 다시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olleh폰안심팰른 환급 관련은 올렛(olleh) 사이트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kt 환급금 조회확인하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주민등록번호는 마우스 입력이 이용을 권장합니다.
조회가능 통신사입니다. 전화문의도 가능합니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오후6기이며 토요일 및 공휴일은 휴무이며 전화번호는 02-2015-9163 입니다.ㄴㅇ
위에서 설명한대로 입력을 완료하였습니다.
개인정보 수집 이용과 취급 위탁동의에 체크한 후 조회를 클릭해주세요.
다음과 같이 사용자 정보, 환급대상을 구분하여 통신사별 확인 가능합니다. 저는 전부 0원으로 환급 받을 금액이 없습니다.
기타 유용한 서비스가 제공되는데요. 상단의 메뉴에서 스마트 라이프를 다시 선택해주세요. 하위메뉴를 보시면 여러가지 서비스가 제공되는데요.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한가지식 확인해보겠습니다.
단말기 지원금 조회란?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법률(단말기유통법) 시행에 따라 단말기 지원금을 공시하고 있습니다. 통신사별 지원금 상세내역 확인이가능하니 대래점등 영업점에 통하지 않고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요금할인 대상단말기 조회란? 단말기 지원금 대신 선택한 요금제의 20% 할인을 받는 제도로 단말기 유통법에 의해 도입되었습니다. 24개월 약정이 만료되어 재약정으로 가입하실 경우, 단말할인 지원금 대신 그에 상응하는 요금할인 헤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회를 위해서 단말기 식별번호를 조회하시면 바로 확인가능합니다.
imei 조회에 번호와 보안문자를 입력하고 검색하시면 해당되는 단말기인지 확인 가능합니다.
유료방송 미환급액 조회란? 유료방송 서비스 이용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가입, 해지 과정에서 발생한 미환급액 정보를 온라인상으로 실시간 조회 및 환급할 수 있는 공익서비스 입니다.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란? 본인명의로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유선전화, 초고속 인터넷, 인터넷전화 등의 통신서비스가 신규 개통되었을 경우 sms 문자로 알려주는 서비스 입니다. 자신도 모르게 불법 개통되는 피해를 예방하는 목적으로 무료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도난 방지 기능 킬 스위치란? 분실 도난 및 해외밀반출로 인한 피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도난방지기술인 킬스위치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펌웨어나 운영체제에 설치해 타인이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드는 기능입니다.
통신사 미환급금 조회 방법 및 환급신청방법에 대해 안내하였는데요. 기타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내용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확인하였습니다. 모든 서비스는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지금바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본인 명의 외 부모님 등 가족명의로도 조회하여 환급금이 있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