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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서 양양까지 연결되는 동서고속도로가 6월 30일 완전 개통됩니다. 공사를 시작한지 13년 만인데요. 서울~춘천은 2009년 개통하여 현재 이용중에 있으며 추가적인 구간인 춘천~양양 구간의 공사완료로 전구간인 서울 양양 동서고속도로 개통 되는 것입니다. 이제는 서울에서 양양까지 1시간 30분이면 갈 수 있습니다.
이번 7월~8월 여름휴가는 가족들과 함께 동해로 다녀오려고 하는데 저에게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일전에는 길을 돌아가고 도로가 좋지않아 아이들이 멀미도 했는데 이제는 걱정할 필요가 없겠네요. 강원도에 거주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소식이네요.
서울 양양 동서고속도로 개통은 1차적으로 하남시에서 춘천까지였습니다.
이후구간은 동홍천가지 연결되었으나 양양까지는 완공되지않아 이용율이 높지 않았구요.
서울춘천고속도로를 보면 미사IC, 강일, 화도, 덕소삼패, 서종, 설악, 강촌, 남춘천 IC로 연결됩니다. 해당 노선의 지도에 나와 있는 구간은 6.14km로 통행료는 6,800원입니다.
서울춘천고속도로는 민자고속도로 입니다. 민간기업이 민간자본으로 건설하고정부로부터 관리 운영권을 받아 도로이용자의 통행료로 운영하는 도로를 말합니다.
6월 30일에 개통되는 서울 양양 동서고속도로 개통구간은 동홍천에서 양양구간입니다. 춘천~양양까지 구간은 88.5km로 통행료는 4,900원입니다.
서울 양양 동서고속도로 개통 노선도 전체지도 입니다. 하남부터 시작하여 양양까지 연결되며 전체 150km입니다. 승용차 1종 기준으로 1만 1,700원의 통행료가 발생됩니다.
이번게 개통되는 노선을 위해 국내 최장대, 세계 11위 도로터널을 준공하였는데 무려 10.965km라고 합니다. 하늘이 숨쉬고, 땅(터널)이 숨쉬고, 사람이 쉼쉬는 길로 표현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여러가지 기술과 조화를 바탕으로 설계 되었다고 하는데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터널은 다음과 같이 준공되었습니다. 저도 휴가를 떠나면 실제로 볼 수 있겠네요.
폐쇄된 터널내부에서 주행안정성을 확보하고 교통사고, 화재, 테러등 발생가능 모든 사고를 대비할 수 있도록 완벽한 방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합니다. 백두대간 자연환경에 순응하는 도로건설로 인공주고물 설치 요소를 최소화하고 단면 최적화를 통한 원지반 휀소을 최소화 하였다고 합니다.
하늘숨길, 당(터널)숨길, 사람숨길, 동해가는길을 표어로 하고 있는데 완벽한 사고예방 및 방재시설의 초장대 인제터널은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차세대 스마트하이웨어와 최적화된 도로의 기능성을 극대화하고 백두대간보호 및 친환경 생태 고속도로를 건설했다고 합니다.
국내 도로부문 1위입니다. 고속철도는 연효터널인 가장길며 시공중인 터널 중에는 일반철도 솔안터널 16,200m, 고속철도 금정터널이 20,300m 네요.
세계 1위는 노르웨이의 이레르랄 터널로 24.5km이며 10위인 일본의 칸이츠터널 다음으로 인제터널은 11위 입니다.
국내 최장 고속도로인 동서고속도로와 인제터널의 건설효과는 주변지역관광활성화, 고용창출 및 소득증대효과, 통행시간 단축, 국토 균형발전 촉진, 교통난해소가 있습니다.
주변지역 관광활성화
강원재역의 수려한 자연관광을 통과하는 서울~양양 고속도로 노선은 주변지역 개발을 활성화시켜 지역경제발전에 이바지
교통난 해소
(휴가철 및 주말의 교통량 집중으로 혼잡했던 영동고속도로와 수도권 동부지역 및 강원도 북주지역의 만성적인 교통 체중을 해소시켜 물류비용 절감에 기여)
국토 균형발전 촉진
전국 간선도로망 계획의 동서 2축에 해당되는 고속도로는 강원권을 수도권과 더욱 가깝께 함으로 수도권에 집중된 정보등을 지방을 빠르게 전달시켜 지역가느이 격차 해소
통행시간 단축
홍생시간이 종래의 3시간 30분에서 1시간 30분대로 2시간 단축되어 연간 3,000억원 물류비 절감효과
고용창출 및 소득 증대효과
도로의 중점설계방향은 초장대 터널의 주행 안정성 확보와 사고에방 및 피해 최소화에 두었습니다. 교통사로 사례를 분석 곡선조합 선형 구성으로 졸음 최소화로 주행안전성 향상으로 교통사고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사고예방 및 주의력 향상을 위한 터널계획으로 숲의마당, 빛의마당, 물의마당으로 프로젝터 구성하여 프로젝트조명으로 각각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숲은 괘적함, 빛은 아름다움, 구름은 하늘의 개방감, 물방울 형상화로 표현됩니다.
전구간 순환형 회차시스템 구축으로신속한 구호 구난 실현이 가능해졌습니다.
터널은 유지관리 효율성 증대, 피난 대피시설 확충, 터널 구조적 안정성 확보를 중점설계 방향으로 설계되었습니다.
터널현황
기능성 및 유지관리 효율성 향상을 위한 인제터널 단면계획
노면/공동구 상단 주행 타이어형 비상차량
유류확산 방지 맨홀
오탁수와 청수 완전분리
유공관 유지관리 맨홀 설치
터널 입출구부 배수관 동결방지
터널내 대피 및 구난시설 확충으로 신속한 대피 및 구간, 인명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환경영향 최소화 및 터널 안정성 확보
환기 및 방재는 교통량 및 오염농도에 따른 니증형 환기시스템 구축, 화재시 피해 최소화를 위한 배연구간 분할 및 배연거리 단축이 중점설계방향입니다. 지능형 환기시스템 구축 평상시 상하행 분리운전
오염농도 이상 증가시 상하행 연동 지능형 통합 집중운전
피해최소화 고려한 최적 배연시스템인 배연구간 4분할 운전
대형화재 대응성 강홧시ㅡ템인 화재강도 50mw 고려한 방재시스템
서울 양양 동서고속도로 개통 노선도 통행료 안전하계 설계되어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살펴봤습니다. 이제는 서울에서도 1시간 30분이면 다녀올 수 있으니 강원도로 여행을 자주 가야겠습니다.
지금까지는 교통편과 도로가 좋지 않아 쉽게 갈 수 없었거든요. 당장 7월~8월 여름휴가부터 다녀와야겠습니다. 다른분들도 앞으로 편하고 안전하게 다녀오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