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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를 운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안내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차량이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인데요. 세타엔진과 관련하여 리콜이 진행되었습니다. 쏘나타, 그랜저, K5, K7 소스포티지2.0 등 특정 차량에 한정되어 있는데요. 내가 타고 있는 차량이 해당되는지 여부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가적으로 국토교통부의 강제리콜에 대한 기사를 접했었는데요. 강제리콜이라고 하더라도 소비자인 본인이 모르고 서비스를 안받게되면 소용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내가 타고 있는 차량은 해당이 되는지 어떻게 확인을 해야하나? 고민을 하실텐데 기아자동차 리콜대상차량 확인 방법을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특정회사의 차량만이 아닌 기아자동차, 현대, 르노삼성, 쉐보레, 쌍용, 수입자동차인 BMW, 아우디, 벤츠 등 모든 차량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주기별로 조회를 해야 확인이 가능한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알리미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해당건이 발생되면 문자로 통보해주기 때문에 한번등록으로 편안하게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리콜대상차량 확인 조회 및 알리미 서비스 신청은 자동차 리콜센터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안전기준에 부적합하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있을 경우 문자를 받아보실 수 있으며 사고와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작결함시정인 리콜제도의 인증제도는 자동차를 판매하기 전 정부로부터 안전기준에 적합함을 확인하는 형식승인제도가 있으며 자동차가 안전기준에 적합함을 제작자 스스로 인증하고 판매하는 제도인 가지 인증제도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미국, 캐나다 등과 함께 자기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형식승인제도는 유럽연합, 일본, 중국 등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기인증 적합조사란자젝자가 자기인증하여 판매한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무작위로 구매 안전기준 적합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조사결과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판정된 경우 과징금 부고와 리콜이 동시에 진행됩니다.




제작결함조사란 자동차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는 소비자 결함정보에 대해 조사를 시행 결함으로 인정되는 경우 제작자가 결함을 무상으로 시정해 주는 제도입니다.




기아자동차 리콜대상차량 확인은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에서 가능한데 접수되는 결함정보 이외에도 결함신고 전용전화 및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단체의 결함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리콜센터를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오른쪽의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의 바로가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2007년 이후에 자동차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와 같이 차량번호를 입력하고 검색버튼을클릭하시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조회는 업무시간인 평일 09:00~18:00 외에 정보조회 불가 등의 사유로 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제가 소유하고 있는 차량을 조회하였는데 다행이 해당되지 않았습니다. 검색된 자료가 없는걸 확인 가능합니다. 다행이라 생각했지만 혹시라도 기존에 진행된 건이 있는지 직접조회 해보겠습니다.




메뉴에서 진행중인리콜을 클릭합니다.




제작사선택, 자동차명, 작성일을 선택하여 검색이 가능하며 한가지만 선택 또는 입력하셔도 됩니다.




제조사는 국내자동차회사 외 수입차도 확인 가능합니다.




연도별로 리콜현황을 살펴보면 2010년도 이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편의사항이 많아지는 만큼 결함도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조회방법을 알아봤지만 바쁘게 지내다보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확인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리콜알리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메뉴에서 서비스 신청을 클릭해주세요.




안내창이 나오는데 올라블 ㄴ정보 제공을 위해 자동차 정보 조회 후, 대상확인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고 합니다. 업무시간(평이 09:00 ~ 18:00) 외에는 자동차 정보조회 불가 등의 사유로 알리미 서비스게 제한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알리미서비스란? 소유하신 차량에 리콜이 발생한 경우 즉각적으로 확인 할 수 있도록 안내문자(sms)를 발송해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신청인정보, 자동차 정보, 비밀번호입력,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에 동의하고 저장을 클릭해주세요.




휴대전화 인증방법입니다. 이용하는 통신사를 선택해주세요.




간편본인확인(앱) 또는 휴대폰본인확인(문자) 중 선택하여 인증을 진행합니다.




인증이 성공하면 나머지 정보를 입력 후 저장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등록하시겠습니까? 메세지가 나오면 확인을 클릭하고 완료해주세요. 이후 문자를 통해 정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전화번호나 이메일 등 정보가 변경된 경우에는 수정도 가능합니다. 알리미 서비스 신청 바로 아래에있는 서비스 수정을 클릭하시면 가능합니다.




필요에 따라 무상점검정비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모르고 이용을 못하시는 경우도 많은데요. 내차량에 대해 무상점검을 하고 있는게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각 제조사별 차량에 대한 무상점검 정비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나의 차량명을 입력하여 검색하시는게 보기 편하실 겁니다.



지금까지 기아자동차 리콜대상차량 확인 방법에 대해 안내하였습니다. 정리하면 나의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조회가 가능하며 이후 추가적으로 발생된는 건에 대한 정보를 받기위해서는 알리미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또한 무상으로 점검정비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으니 조회를 통해 확인하시어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 받으시기 바랍니다.

 

 

 

안전과 직결된 만큼 주기적인 점검을 하고 항상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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