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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에 거주하시나요? 우리아파트는 관리가 잘되고 있을까 궁금하시나요? 사실 대부분의 아파트는 주택관리사자격을 가진 전문가가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법에 따라 절차적으로 관리가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람이 하는 일이다보니 실수를 하거나 문제되는 부분이 있지는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신적도 있을겁니다.
입주민, 입주자대표회장, 관리사무소장 등 우리아파트에 대한 진단과 자문을 받고 싶다면 아파트관리사무소 관리업무 진단, 자문 신청방법을 통해 무료로 받으시기 바랍니다. 국토교통부 공동주택관리지원기구에서 지원합니다.
진단분야를 살펴보겠습니다. 크게 관리행정, 회계업무, 시설업무로 구분됩니다.
관리행정분야
관리규약(개정절차 및 행정신고), 입주자대표회의(구성 및 운영, 행정신고), 관리주체(적정 직인의 사용, 정보 공개), 계약사무(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 해자보수 및 하자보수충당금(하자보수 보증금의 예치 및 사용) 등
회계업무분야
자금관리(통장, 인장 및 시재금 관리), 계정장부관리(계정별 회계처리, 계정원장, 부속명세서 등 장부관리), 자산관리(자산보관, 실사 등 실물관리, 물품대장 관리), 충당금관리(장기수선충당금 예치금 관리, 인적충당금 설정 및 사용),
관리비 등 수입비용(관리비 부과 및 연체 관리, 관리외 수입의 회계처리), 결산관리(잉여금 처분), 세무관리(부가가치세, 법인세, 소득세 등 신고납부의 적정성 지출증빙서류 수취) 등이 있습니다.
시설업무분야
시설행정(안전관리계획, 소방계획, 건축물안전점검계획), 급수시설(펌프실 및 저수조등에 잇는 급수시설물의 위생상태 및 운영상태), 난방시설(보일러실 및 기계실에 있는 난방시설물 운영상태), 전기시설(전기시설물 관리),
소방시설(화재발생대비 소방시설물의 신속한 대응 가능여부), 승강기시설(승강기 안전운행 여부 및 기계실 관리상태), 건축/토목시설(구조물 파손여부 등 시설물 안전상태), 장기수선 계획 및 충당금(장기수선 계획 및 충당금 사용의 적정성)
아파트관리사무소 관리업무 진단, 자문 신청방법입니다.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을 검색합니다.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세요. 검색을 하거나 인터넷 주소창에 k-apt.go.kr 입력하시면 됩니다. 단지정보, 관리비정보, 입찰정보,정보관장, 사용료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좌측에 있는 우리아파트 관리업무 진단 자문신청안내입니다.를 선택하시고 바로가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LH와 함게하는 행복한 아파트 공동주택 토탈케어서비스입니다. 관리업무진단을 선택합니다.
좌측에 있는 메뉴중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의 신청을 클릭합니다. 신청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현재는 신청기간이 아니라고 안내됩니다. 서비스는 매년 상반기(1~2월), 하반기(7~8월) 2회 신청을 받아 대상단지 선정심사를 거친 후 진행됩니다. 상반기는 3~6월, 하반기는 9~11월에 서비스를 실시하니 신청을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은 상반기1월, 하반기 7월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을 하고나면 게시판에 선정결과에 대한 공고를 하며 공고를 통해서 가능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관리사무소 관리업무 진단, 자문 신청방법에 대해 안내하였습니다. 현재 신청기간이 아니라도 일정을 미리파악하시어 1월과 7월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점검을 통해 더욱더 살기좋은 아파트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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