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발급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발급으로 발급 받으세요. 1953년 취학통지서 제도가 도입된 히우, 68년 만에 전국 모든 초등학교 취학통지서를 온라인으로 확인하고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행정안전부와 교육부는 12월 3일부터 행정서비스통합포털인 정부24시에서 2022학년도 취학아동을 대상으로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초등학교 취학예정 아동을 둔 예비학부모(세대주)는 12월3일(금) 아침 10시부터 12월12일(일) 밤 12시까지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 취학통지서를 열람하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우편 또는 인편으로 취학통지서를 세대주(학부모)에게 배부해 왔으나, 시간, 공간상 제약으로 불편함이 있어왔습니다.

 

※학부모의 주민센터 직접 방문 시에만 취학대상 아동명부 열람 가능, 맞벌이로 인한 우편물 수령 곤란, 코로나19로 인한 타인의 방문기피

 

 

이에 행정안전부는 교육부와 함께 지난 1연여 동안 긴밀하게 협업하여 2022학년도에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전국 모든 시도, 시군구의 취학아동을 대상으로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서비스를 구축하여 개시하게 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서울시는 해당교육청과 협력하여 서울시 자체 온라인 민원에서 취학통지서 온라인발급 서비스 제공 중

 

 

▼정부24시 홈페이지▼

 

정부24시 홈페이지

정부24시 홈페이지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로서 분양별 정부서비스, 민원24, 정책, 기관정보, 어린이정부, 나의생활정보, 민원신청, 고객센터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24는 중앙

k-apt.tistory.com

 

이에 따라,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발급 열람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세대주인 학부모는 12월3일(금) 아침 10시부터 12월12일(일) 밤 12시까지 PC로 정부 24 누리집(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해당 아동에 대한 취학통지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정부24 화면 내 자주찾는 서비스 네뮤에 취학통지서 아이콘을 설치하였습니다. 이용관련 자세한 문의사항은 정부24 고객센터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2020학년도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서비스 지원대상은 2022학년도 초등학교 입학 예정 아동을 둔 예비 학부모(세대부 또는 보호자 변경을 완료한 자), 이용이간은 12월3일(금) 아침 10:00~12월12일(일) 밤 12:00, 이용방법은 PC를 통한 정부24 누리집에서 서비스 신청 및 이용하면 됩니다. 특수교육 대상자는 인근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맞춤형 지원 서비스 안내 가능합니다.

 

취학통지서를 발급받은 학부모는 학생과 함께 배정된 학교의 예비 소집에 응해야 하며, 취학통지서를 당일 학교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한편,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 취학통지서를 발급받지 못한 학부모들은 종전과 같이 우편 또는 인편으로 12월 13일부터 12월20일 기간중에 수령하게 되며, 관련 사항은 주소별 주민센터에 문의하면 됩니다.

 

정부는 2022학년도 초등학교 입학 예정인 아동은 약 4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번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서비스를 통해 학부모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뿐만 아니라 우편 발송으로 발생하는 비용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10만명이 온라인 발급 서비스 이용시 우편(등기) 발송 비용 2억5천3백만원 절감

 

▼정부24시 홈페이지▼

 

정부24시 홈페이지

정부24시 홈페이지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로서 분양별 정부서비스, 민원24, 정책, 기관정보, 어린이정부, 나의생활정보, 민원신청, 고객센터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24는 중앙

k-apt.tistory.com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발급 방법

위에서 안내한 정부24시 홈펭지로 이동하시면 다음과 같이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취학통지서 바로가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해주세요.

 

취학통지서 발급 메뉴입니다. 기존 취학통지가 우편, 인편으로만 이루어짐에 따라 국민의 불편함을 초래하였는바, 취학통지서 발급 수단 선택권을 온라인 서비스까지 확장하여 행정서비스 이용에 대한 편리함을 제고하고자 합니다.(부수적으로 대면 취학통지 시 발생하던 행정비용을 절감함), 지원대상은 초등학교 취학통지 대상 아동 및 세대주인 학부모로 의무교육단계 진입하는 아동(만5세) 및 그 아동의 보호자(세대주)인 예비 학부모 입니다.

 

발급하기를 선택해주세요. 접수기관은 지방자치분권실 지방행정정책관 주민과로 문의는 읍면동 주민센터로 하시면 됩니다. 서울시를 제외한 경기도, 인천시, 부산시, 대구시, 광주시, 대전시, 울산시, 세종시, 강원도,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도 모두 가능합니다.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입니다. 비회원으로 신청하시더라도, 일부 서비스는 간편인증 또는 인증서(공동, 금융)가 별도 필요합니다.

 

로그인 방법은 간편인증과, 공동금융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아이디, 지문보안인증, 비회원로그인이 있습니다. 원하시는 방법으로 로그인해주세요. 저는 정부24홈페이지를 자주 이용하여 가입이 되어 있어서 바로 로그인 했습니다.

 

취학통지서발급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아래 알려드립니다. 해당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빨간색으로 된 중요한 내용을 먼저 발펴보면 취학통지서를 출력하지 못한 경우, 반드시 소관 읍면동 주민센터에 연락하여 우편으로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예비 소집일이 학정되지 않은 경우에는 공란 또는 0000-00-00. 00:00 형태로 발급되므로, 배정학교에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세대주(보호자) 정보 입력입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주소를 선택해주세요.

 

취학아동 정보입니다. 자녀의 성명 지문등록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 정보이용 동의 입니다. 개인정보(본인 및 자녀 포함) 수집 및 이용동의에 동의해주시고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발급민원이며 민원신청 후 나의민원 민원신청 내역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를 경우 온라인을 통해 발급이 된 것으로 간주되어 우편 및 인편 발송을 하지 않습니다. 정부24에서 아동의 취학통지서를 열람, 확인하였으나 출력하지 못한 경우, 온라인 발급 기간 내 다시 정부 24에 로그인하여 신청, 출력할 수 있습니다. 취학통지서를 출력하지 못한 경우, 반드시 소관 읍면동 주민센터에 연락하여 우편으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에 관한 문의는 취학아동 보호자(세대주)의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취학통지서 발급 신청을 하시겠습니까? 확인은 클릭하면 진행됩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조금만 기다리시면 바로 발급 후 열람 및 인쇄가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이 처리가 완료되면 민원접수번호(신청일), 민원사무명, 부수, 처리상태, 교부기관, 연락처를 보실 수 있습니다. 문서출력을 선택해주세요.

 

최종적으로 처리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취학통지서(학교제출용), 취학아동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취학학교, 예비소집 일시, 입학 일시, 등록기간, 보호자성명, 보호자연락처 등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되는 내용을 작성하여 예비소집일에 학교 제출하시면 됩니다.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발급 방법을 안내하였습니다.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집에서 인편으로 받기 어려우신 분들은 지금바로 온라인으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정부24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부24시 홈페이지▼

 

정부24시 홈페이지

정부24시 홈페이지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로서 분양별 정부서비스, 민원24, 정책, 기관정보, 어린이정부, 나의생활정보, 민원신청, 고객센터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24는 중앙

k-apt.tistory.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